본문 바로가기

미얀마의 민주주의를 위한 온라인 시민행동 (※후원안내 포함)

  지난 4월 3일(토) 전주에서도 미얀마 시민들과 함께하는 연대의 토요집회가 열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민주주의를 위한 투쟁에 나선 미얀마의 시민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문의하고 계십니다. 비록 멀리 떨어져 있는 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이지만 그곳의 소식을 듣고 볼 때마다 우리가 겪었던 고통과 역경의 시간이 생생하게 되살아나기 때문입니다.

 

  미얀마의 시민들에게 응원이 되고 힘이 될 수 있는 온라인 참여활동과 미얀마의 민주주의가 다시 회복될 수 있도록 관심과 연대의 마음을 모아주는 시민행동들을 안내해드립니다.

  후원과 관련해서는 모금 주체에 대한 설명을 달고 관련된 링크를 달아두었습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모금을 진행하는 기관이나 시민단체, 개인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스스로 잘 살펴보고 확인하신 후에 판단하셔서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① 해시태그 달기

: #SaveMyanmar #StopCoup #StandwithMyanmar

- 해시태그는 소셜미디어나 블로그의 게시물에 해시기호(#)가 달린 특정 단어를 통해 검색 및 분류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게시물의 주제나 주장하는 내용을 담습니다.

 

 

 

② 공유하기

: 미얀마 관련 뉴스, 영상, 사진, 활동 소식 공유하기

- 미얀마 투데이(Myanmar Today: 한-버마인 부부인 최진배-녜진 부부가 운영하는 페이스북) www.facebook.com/groups/1603092429887617/

- 따비에(ThaByae: 버마(미얀마) 어린이교육 지원단체)에서 운영하는 페이스북 www.facebook.com/thabyaekorea/

- 국제민주연대(KHIS) 페이스북 www.facebook.com/khis21/

 

 

 

③ 서명하기

: <미얀마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한국시민사회단체모임>에서 지난 4월 6일부터 시작한 "포스코와 한국가스공사가 미얀마 군부쿠데타 세력에 대한 사업 거래와 대금 지급을 중지할 것을 촉구하는 서명 캠페인"에 참여하기

- https://campaigns.kr/campaigns/328

 

 

 

④ 인증샷 찍기

: 미얀마 쿠데타 중단 및 미얀마 민주주의를 위한 연대 팻말들기 인증샷 찍기: 참여연대를 비롯 18개 시민사회단체들이 함께 지난 2월 8일부터 진행하고 있습니다.

- campaigns.kr/campaigns/304/pickets

 

 

 

⑤ 후원하기

: 아래의 모금 후원은 모금 주체에 따라 지원 내용에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설명을 잘 읽어보시고 각 단체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활동 내용 등을 살펴보신 후 후원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모금을 진행하는 기관이나 시민단체, 개인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1) 미얀마군부독재타도위원회: 올해 3월 초 결성돼 시위, 성명 발표, 현지 시위대 지원을 위한 성금 모금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한국 거주 미얀마인들(유학생, 노동자, 활동가)로 결성되어 미얀마군부독재에 반대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활동하는 미얀마 출신 인권운동가 소모뚜 씨가 이끌고 있습니다. 

홈페이지(페이스북) www.facebook.com/JDCKOR

문의 myohein64@gmail.com (010-6674-8557)

후원계좌: 농협은행 312-0031-6030-71 YAN NAING HTUN

지원영역: 시민불복종 운동에 참여중인 노동자들에게 생계비 지원, 군사세력 테라집단의 무자비한 탄압으로 사망한 민주열사들의 유가족들에게 지원, 시위대 부상자 지원 등

 

 

 

 2) 따비에(ThaByae): 2010년 설립된 버마(미얀마) 어린이교육 지원단체로 2002년 마웅저 대표와 버마(미얀마) 이주민들이 모여 결성한 APEBC (Assistance Program for Education of Burmese Children)이 그 출발입니다. 따비에 운영자 마웅저 씨는 한국에 왔던 정치적 망명자 신분으로 14년간 미등록 이주민 신분이었다가 난민 인정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난민인정 지위를 포기하고 고국의 민주화를 위해 다시 돌아가 따비에(ThaByae)를 통해 난민촌 어린이 교육지원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http://thabyae.net (페이스북: www.facebook.com/thabyaekorea/)

문의: thabyaekorea@gmail.com (070-7642-9319)

후원계좌: 우리은행 1005-802-499757 따비에

지원영역: 마웅저는 버마어린이교육지원단체 ‘따비에‘를 통해 시민불복종(CDM) 시위 중 사망한 이들의 유족을 지원하고, 부상자 치료 등 필요한 음식과 물품 지원.

 

 

 

 3) KOCO해외주민운동연대: 1995년 설립된 아시아주민운동연대(LOCOA)의 역사와 정신을 이어 아시아의 빈곤퇴치 및 주민운동을 펼치기 위해 한국주민운동조직과 국제개발협력NGO 출연으로 2012년 해외주민운동 한국위원회가 만들어졌습니다. 총 3차례에 걸쳐 미얀마 시민 행동 연대 기금을 모았으며 4월 2일부터 4차 모금을 시작했습니다. 4차 연대 기금은, 군부를 피해 숨어 지내는 청년과 고립되어 싸우고 있는 커뮤니티, 정치수감자의 석방을 위해 사용됩니다. 특별히 폭격기에 의해 사라진 카렌 소수민족마을의 복구, 산에 숨어지내는 주민을 위해 사용합니다.

홈페이지: koco.asia/wp/ (페이스북: www.facebook.com/koco2coa/)

문의: koco2co@gmail.com (02-2038-8232)

후원계좌: 우리은행 1006-201-472222 해외주민운동연대

  ※ 입금시 보내는 사람 앞에 '4차'를 붙여주십시오. 예) 4차 김

지원영역: 군부를 피해 숨어 지내는 청년과 고립되어 싸우고 있는 커뮤니티, 정치수감자의 석방을 위해 사용됩니다. 특별히 폭격기에 의해 사라진 카렌 소수민족마을의 복구, 산에 숨어지내는 주민을 위해 사용합니다.